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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빌은 심시티의 실시간, 소셜게임 버전이라 생각하면 이해하는데 편할거 같다. 출시 3개월만에 1억명 가까이 즐기고 있으며 현제까지도 유저는 계속 증가 중이다.
(페이스북 어플 순위 : http://statistics.allfacebook.com/appl ··· c%2F5%2F  당당히 1위를 달리고 있다.)
(위에 에펠탑은 아직은 지을수 없지만 조만간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현제 게임상에는 실루엣만 보인다.)

장점 : 이웃들과 함께 내 도시를 키워갈 수 있다. (그리고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깨알같은 퀘스트들...)
단점 : 이웃없이 혼자 게임을 진행하기 힘들다. (현질하지 않는 이상 이웃이 많아야 마을을 발전시킬 수 있다.)

장점이 단점이기도 한 시티빌.


1. 자원

게임 진행에 사용되는 자원들은 아래와 같이 5가지 아니 6가지가 있다.

Coin (코인) : 건물을 짓고, 땅을 사고, 상품을 사는데 사용된다.
Cash (캐시) : 아이탬을 살때, 혹은 관공서 직원을 고용할 때 사용한다. 하지만 이웃이 많다면 캐시쓸 일은 별로 없다.
Energy (에너지) : 하나의 행동을 할때 하나의 에너지를 사용한다.  
Good (상품) :  상점에서 돈을 벌려면 지속적으로 상품을 공급해줘야 한다.
Item (아이템) :  아이템.....

시티빌에서 가장 부족한 자원은 에너지다...처음 시작하면 에너지가 딸랑 5다. 레벨이 하나 오를때마나다 최대 에너지가 1씩 증가한다. 에너지 하나가 충전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5분. 이 턱도없이 부족한 에너지는 이웃들을 통해서 아니면 캐시를 통해서 구입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6번째 자원.

이웃. 이웃???



2.. 건물

건물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Housing (주택, H), Businesses (상점, B), Community Buildings (관공서, CB), 장식품 등으로 구분된다. 주택은 인구수를 늘려주고, 상점은 상품을 팔아서 돈을 벌며, CB는 최대 인구수를 늘려준다.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서 건설할 수 있는 주택과 관공서의 종류가 많아지며, 현제 인구수에 따라서 건설할 수 있는 상점이 늘어난다.

하지만... 충분의 이웃이 있다면 게임 중반에서야 건설할 수 있는 건물들을 "딱!" (15명의 이웃이 있다면 이웃제한이 걸린 건물은 다 풀린다). 또한 이웃중 큰손들이 있다면 체인점을 내 마을에 "딱!". 퀘스트 진행에 있어서도 이웃이 부족하면 더이상 진행이 불가능하다. 

장식들은 외관상으로나 효율면에서나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 장식품들은 좌우상하로 자신의 크기 +3 까지 영향을 준다. 이를 잘 고려해서 도시를 설계한다면 도시엔 코인이 넘쳐날 것이다.


아래 위키에 각 건물의 가격 및 건설에 필요한 조건 아이탬 등이 잘 정리되어 있다.

시티빌 위키    ☆주택으로 "딱!"☆        ☆상점으로 "딱!"☆         ☆관사로 "딱!"☆

(초반 관공서 요구아이탬 대비 인구수 최고는 박물관! 박물관이 열리면 박물관으로 도배를...)
3. 퀘스트 및 아이템

깨알 같은 퀘스트들. 하지만 퀘스트를 진행해야지 열리는 건물들이 수두룩... 항구 역시 "시장" 퀘스트를 완료해야지 건설할수 있다.

자세한 퀘스트 설명은 위키로 "딱!"

콜렉션 역시 위키로 "딱"

기차 콜렉션 보상 (그레인 엘레베이터: 2x2 크기 용량 700. 스틱이나 헛간에 비해서 약 7배의 성능을 발휘한다)


4. TIP

이웃
이웃에 대한 관심
이웃으로 부터의 관심
이웃의 체인점!
이웃님...
...
...
...
이웃
이웃
이웃
이웃
이옷
이욧
이윳
이웇
(나는 아직도 이웃이 필요하다....)

( 추천커뮤니티 : http://www.facebook.com/CityVilleAdd    (폭풍러시 주의!!! ) )
( 시티빌 한국인모임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 ··· 3Bap%3D1 )




    그 외 자잘한 팁들...


  • 크롬10베타 + 전체화면 (믿을 수 없는 속도감...진정 같은 게임인 것인가;;; 
       크롬10베타 다운로드  http://www.google.com/intl/en/landing/chrome/beta/)
  • 공식포럼 동영상 가이드 : http://www.cityvforum.com/media/
  • 레벨/하트 필요 경험치와 보상 :  http://www.gameguidecentral.com/2010/1 ··· s-rep%2F
  • 콤보보너스에 대한 고찰 : http://www.gameguidecentral.com/2010/1 ··· ategy%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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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 :  Level Bonus = level * 1.5 (짝수레벨)
                                      (level * 1.5) + 0.5 (홀수레벨)
                 Combo 보너스는 총 10단계 ( Combo bonus =  (Combo_level)*(Combo_level+1)/2, 계차수열.)
                 32번의 클릭으로 Masterful Bounus를 받을수 있다.  
                 Total Combo Bounus = Level Bonus * Combo Bonus
                  ex) 60레벨에 32번의 클릭으로 Masterful Bonus 를 받을경우
                       (60*1.5) * (10*11/2) = 4950
  • 랩업엔 호박이 최고라는 (호박 컬렉션은 에너지3/경험치3; 용갈제보?)!  넉넉한 농지가 있다면 역시나 콩으로!
  • 이웃 방문은 너무나 고마우나... 같은 농작물에 여러분이 클릭을 했을땐 참 난감하다. 이럴때 쓰라고 있는게 딸기!! 겹치는 농지에만 딸기를 깔아주고 5분후 다시 도움 요청을 받아들이자!
  • 에너지 사용 우선순위 : 관공서 (높은 확률로 에너지 드랍) > 상점, 농작물 >> 주택
  • 이웃 방문시 액션 우선순위 : 농작물 수확, 선박 > 나무 > 상점, 주택 (상점은 도움의 손길이 몰리더라도 수확하는데 지장이 없다)
  • 항구 선박은 세로로? 아니죠~ 가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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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도블럭(sidework, 크기1x1), 크기 1x1 장식, 그리고 큰 장식을 잘 섞어서 도시설계 (아래 그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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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란색 : 4x4 상점;
            녹색, 파랑, 빨강 : Rocky hill (4x4) x 11, 3x3 장식 x 1, 2x2 장식 x 11 (2x1 구리 동상은 패치 후 2% 수입증가로 바뀜), 1x1 장식 x 2

            최대이윤 도시설계 : 20 * 11 + 11 or 18  + 4*11 + 2*1  = 277 or 284 %


    • (ex 1 : TOWER EATS 상품160/코인900 → 900*3.84 = 3456 coin !!!!! 이웃 방문시 얻는 15개의 상품은 324 코인과 동일함, 즉 5번 모두 수확 혹은 화물과 관련된 행동을 하여 상품을 75개 얻었다면 이는 1620 코인으로 변환가능하다.)     


    • (ex 2 : 영화관 상품140/코인749 →  2824 코인. 데코레이션만 잘해도 타워 부럽지 않다.)
    • (참고 : 코인은 금액에 따라서 다른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금화 → 돈자루 → 금괴 → 다이아 →?? )
    • (HQ 도 최대(?) 28% 데코 효과가 있다. 바위언덕보다 더 좋다... 단점이라면 크기가 5x5이며 시야를 많이 가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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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코도 좋지만 진정한 돈벌이는 프렌차이즈!!

      에너지당 기대수입을 아래처럼 생각해보자.
      P = (수입) / (농작물에서 상품을 수확하고 + 상점에서 수입을 벌어들이는데 사용한 에너지)

      별 5개 타워 프렌차이저는 82의 상품으로 에너지 소비 없이 2500이상의 코인을 벌어들인다. 이 경우 콩으로부터 수확을 했다고 생각하면 한번 수확으로 2개의 타워프렌차이저에 상품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P 값은 약 5천 이상.

      반면에 캐시아이탬으로 풀 데코한타워에서 8천이상 벌린다고 알려져 있으며 (5만원이나 필요로 한다고 한다...ㄷㄷ) 일반풀데코의 경우 3400 코인정도 걷어들인다. 이 경우 P 값은 각각 4000과 1700 정도. 즉 5만원의 현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수입은 별 5개 타워 프렌차이저에 20%정도 밀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콩이 아닌 다른 작물일 경우 P 값의 차이는 더 벌어진다. (타워 분양의 원동력!!! ㅋ)

      즉 지나칠 정도로 넓은 농지와 엄~~~~~청난 수의 프렌차이저를 확보한 후 모든 에너지를 농작물 재배에 사용하는게 부자도시로 가는 지름길.  


    • 1500코인 5분 짜리 기차는 풀데코 타워가 있다면 계속 보내는게 진리. (자세한 계산은 생략하도록 하자...) 단점은 귀챃다....................................



    • FGS (Friendly Gaming Simplifier) : http://rzadki.eu/projects/fgs/ 
      친구들 담벼락에 올라온 시티빌 관련 요청과 보너스 및 선물보내는걸 손쉽게 원클릭으로 해치워 버리는 프로그램이다. 크롬 및 파폭에서 확장기능으로 설치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크롬 및 파폭이 있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로 대신....
      ( http://www.facebook.com/home.php?sk=gr ··· 194235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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